즐겨찾기+  날짜 : 2024-02-08 오전 10:49:4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칼럼

영화[백두산]감상


속초양양인터넷뉴스 기자 / press@syinews.co.kr입력 : 2020년 02월 11일
영화 백두산
ⓒ 속초양양인터넷뉴스

요약 : 드라마/액션한국 2019.12.19 개봉 128분
감독 : 이해준, 김병서
주연 : 이병헌, 하정우, 마동석, 전혜진, 수지

줄거리

때는 2021년 11월. 조인창 대위(하정우 분)가 지휘하는 육군 특전사 EOD 부대가 공사현장에서 발견된 6.25 불발탄을 해체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조 대위는 전역일인데도 출동해야 하는 사실에 불만이 가득해 바닥에 낙서를 하거나 보호 헬멧을 벗는 등 농땡이를 피운다. 이후 조 대위의 부인 지영(수지 분)이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장면이 나오고 그에게 전화를 걸어 같이 못 온 것에 대해 투정을 부린다. 아들인지 딸인지 궁금해 하는 인창에게 지영은 집에 빨리 들어오면 알려주겠다고 말한다.

그렇게 급히 집으로 가던 인창은 전광판을 통해 평양 김일성광장을 배경으로 핵무기 해체를 기념하는 현장을 취재하는 뉴스를 보게 되는데 갑작스런 대지진으로 기념관이 붕괴하는 모습을 생방송으로 보게 된다. 이렇게 평양이 무너진 모습이 방송으로 나간 직후 지진 파동이 뒤늦게 서울특별시까지 닿자, 재난경보알림이 울리고 거대한 지진이 서울을 덮친다. 인창은 차를 몰아 땅이 꺼지고 건물이 무너지는 서울 강남대로를 피해오고 전 유경 민정수석(전혜진 분)은 미증유의 재난을 대처하기 위해 예전부터 폭발을 경고한 강 봉래 교수(마 동석 분)를 부른다. 강 교수는 백두산 폭발에 대한 자신의 이론 때문에 관종 교수, 양치기 교수란 소리까지 듣게 되어 사직서를 내고 미국으로 가려던 참이었는데, 자신은 미국인이라 소개 령으로 떠난다는 말에 소속 대학 총장의 등록금 유용 사건을 언급하며 참고인으로 붙들어 놓겠다는 반 협박으로 그를 잡는다.

교수는 백두산의 마그마 방은 총 4개이며 이미 터진 첫 번째 이후 2, 3번째는 그렇게 크지 않지만 4번째는 앞의 3개보다 훨씬 커서 이게 터지면 부산광역시 주변, 전라남도 끝부분, 경상남도 일부, 제주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 엄청난 피해를 입힐 거라는 예측을 한다. 이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마그마 방이 터지기 전에 마그마 방에 폭발로 구멍을 내서 압력을 줄여야 한다며 알기 쉽게 브리핑을 듣고 있던 다른 정부요원의 아메리카노 컵을 빼앗아서 옆면에 구멍을 내 버린다. 이와 같이 땅속으로 용암이 흘러나옴으로 위쪽으로의 분출을 줄일 수 있는 것. 다만, 구멍을 내기 위해선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한데 북한에 아직 해체하지 않은 ICBM 6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용하기로 한다. 물론 중국이나 미국도 핵병기가 있지만 단기간에 설득이 가능할 것이라곤 기대할 수 없고, 핵을 주고받는다는 것은 전쟁에 준하는 상황이 되므로 일단 주변국에 알리지 않고 비밀리에 강행한다.

그 ICBM이 있는 장소를 아는 인물이 바로 이전에 한국이 포섭한 리 준평(이 병헌 분)이라는 남자. 하지만 그는 한국의 스파이라는 것이 들켜 황해도 지역의 수용소에 수감되어 있는 상태였다. 이에 폭발물 해체 경험이 있던 조 인창 대위를 위시한 EOD 부대와, 군인으로서 북한 땅에 넘어가기 때문에 교전을 위해 실전 투입이 가능한 전투 부대까지 총 2팀으로 나눠 리 준평을 찾고 계획을 진행하기로 한다. 이때 조 인창 대위는 전역 직전에 부대에 복귀하게 되었다면서 투덜대지만, 이내 마음을 고쳐먹고 아내인 최 지영에게 늦게 오지 말고 직접 아기영상 꼬물이의 얼굴을 보라는 격려를 들으며 출동한다. 단, 조 대위가 북한으로 파견되는 대신 지영에게는 주한미국인을 피란시키는 미군 수송 편에 특별히 타서 우선적으로 남한에서 빠져나갈 자격이 주어진다.

임무 수행을 위해 모인 실전에 투입될 전투부대와 미사일 해체를 위한 인창의 EOD 기술팀, 총 두 팀은 각각 2대의 수송기를 타고 휴전선을 넘어 북한으로 향하지만, 북방한계선을 넘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대기에 있던 화산재로 인해 엔진에 문제가 생긴 전투 부대의 항공기가 추락하고 만다. 전투 부대가 없으면 단독으로 임무 수행이 힘든 EOD 부대도 어쩔 수 없이 바로 하강을 하게 된다. 하강 후 작전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검은색 박스를 회수하라는 명령을 받고 박스를 항공기 폭발 직전 회수하지만 전투부대는 전원 사망한 상태. 임무 수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조 인창 대위는 백업 부대를 요청하지만, 화산재로 인해 비행선과 육로가 모두 막혀 보내줄 수 없다는 말만 듣고 어쩔 수 없이 직접 모든 임무 수행을 맡게 된다.

임무를 수행하게 된 EOD 부대는 리 준평을 구출하기 위해 수용소로 향하지만, 이미 수용소는 지진 이후 큰 폭동이 일어나 제 기능을 상실한 상태. 화산폭발과 대지진으로 인해서 북한 정부가 붕괴되었기 때문에 수용소를 전혀 제어할 수 없었던 듯하다. 따라서 EOD부대는 아무런 고생 없이 바로 리 준평이 있는 곳까지 들어갈 수 있게 된다.

리 준평이 있는 수용소에 도착한 EOD 부대는 그를 일단 탈출시키지만 탈출 후 열악한 북한 수용소에 있으며 거지꼴이 된 리 준평이 샤워를 하겠다는 말을 마지못해 승낙해 10분의 시간을 주는데, 리 준평은 샤워하러 들어가기 전에 조 인창 대위의 지갑을 몰래 훔쳐 안에서 꼬물이의 초음파 사진과 함께 탄광의 지도를 보게 되고 지도를 모두 기억한 뒤에 먹어 없애버린다.
수용소를 빠져나와 함흥으로 향하던 중 조 인창 대위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사탕을 조원들과 나누어 먹던 중 리 준평에게도 준다. 리 준평은 처음 먹어 보는 과자의 달고 신 맛에 얼굴을 찡그리고(그럼에도 맘에 들었는지 그 과자를 자기 가슴팍으로 집어넣는다), 이를 본 부대원들은 웃는다. 그렇게 분위기가 화기애애해지는 듯싶었지만 리 준평이 자신이 빼돌린 조 대위의 지갑을 보여주자 갑분싸가 된다. 받고 나서 지도가 없다는 것을 확인한 조 대위가 지도 어딨냐 고 묻자 자신이 먹었다며 자신이 다 기억해뒀다고 말하며 자신에게도 보험이 있어야 하지 않겠냐며 비웃자 이에 부대원 중 한 명 박태식 중사는 주먹을 날린다. 수갑을 찬 것 때문에 얌전히 맞은 리 준평은 태식에게 ‘이 수갑이 풀리면 넌 죽는다’ 경고한다. 잠시 쉬어가던 중 볼일을 보겠다며 숲으로 들어가고 태식이 따라간다. 담배를 꺼내며 태식에게 불을 달라고 말을 걸자 태식은 라이터를 멀리 던져주고 리 준평은 쭈그린 상태에서 오리걸음으로 라이터를 줍고 담배에 불을 붙인다. 그러면서 태식에게 계속 말을 걸다 라이터를 멀리 던져주고 태식이 그걸 줍는 와중에 차량에서 태식에 맞던 순간 빼돌린 열쇠로 수갑을 풀고, 전에 말한 대로 태식을 떡으로 만들고 도주한다. 뒤늦게 이상한 낌새를 알아챈 인창이 왔을 땐 이미 리 준평은 도주한 후였다. 그럼에도 인창은 그가 굳이 함흥으로 가자는 이유가 개인적으로 필요한 용무가 있을 것이란 걸 눈치 채고 그를 뒤쫓는다.

함흥에 도착한 부대원들은 리 준평의 목적지를 찾지만 넓은 도시에서 그를 찾기란 쉽지 않았고 그때 함흥으로 오던 중 쓰러진 김일성 동상을 보고 이제야 누우셨다 며 아파트에서 내려다보기 송구스러웠다 는 말에 함흥 시내의 김일성 동상이 내려다보이는 아파트를 확인하고 움직인다. 한편 리 준평은 본인의 집에 들어와 옷을 갈아입고 숨겨둔 총을 챙기면서 중국과 접선에 들어간다. 거기에는 그의 아내(전도연 분)가 있었다. 소파에 앉아있는 아내는 마약에 쩔어 이미 인사불성인 상태였고 그녀에게 물을 끼얹어 깨운 후 딸인 순옥이가 어딨냐 고 묻는다. 아내는 딸을 친정오빠가 있는 보천군으로 보냈다고 말하고 백두산이 폭발한 상황에서 딸이 사지에 있다는 사실에 그녀에게 화를 낸다. 그러나 아내는 그동안 자신과 딸에게 관심을 두지 않고 버려둔 사람이 이제와 딸을 걱정하냐 며 비웃고 자신이 리 준평을 밀고했다고 고백한 후 이제 살날도 얼마 남지 않았으니 자신에게 겨눈 총을 쏘라고 말한다. 리 준평이 분노하며 총을 쏘고 접근하던 부대원들은 총소리를 듣고 서둘러 아파트로 들어온다.

리 준평의 집에 들어선 부대원들은 아내의 옆에다 총을 쏜 리 준평을 보게 되고 그를 다시 확보한다. 리준평은 총을 버리고 그들과 다시 합류한다. 이후 직선로는 들킬 수 있다며 우회로로 가라는 명령을 듣고 다시 움직여 ICBM이 있는 도시에 진입하게 된다. 그러나 공장에는 북한군 경비대들이 있었고 진입 작전을 짜던 중 리 준평이 부대원들이 야시경이 있다는 걸 이용해 전기를 끊어 어둡게 만들고 제압하면 될 거라고 말하고 조 인창 대위도 그걸 듣고는 자신도 비슷하게 계획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후 진입하게 되지만 전원을 끄러 들어간 태식이 전원 스위치를 찾지 못해 부대원들이 북한군 경비대와 교전하게 되고 결국 태식이 수류탄으로 전원실을 날려버려 어둡게 만들어 제압에 들어간다. 그러나 준평 과 인창이 있던 층은 전원이 내려가지 않았고 거기다 북한군 경비대에게 포위되지만 준평이 꾀를 내어 인창을 제압하는 척하며 북한군 경비대를 방심하게 하고 준평은 순식간에 북한군 경비대를 제압한다. 그리고 컨테이너 박스로 위장한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로 내려가 아직 해체되지 않은 ICBM과 드디어 접촉하게 되고 해체 작업에 들어가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 2차 폭발이 예상보다 빨리 시작되었고, 해체 도중 옆에 구속되어 있던 리 준평은 빨리 가자고 재촉하지만 ICBM 하나가 잘 열리지 않아 팀원들은 그의 말을 듣지 못했고 지진으로 인해 구조물이 무너지면서 구속이 풀리자 황급히 도망친다. 비상 장치가 발동해 문이 닫히는 것을 굴러오던 미사일 부품으로 고정시켜 퇴로를 만들어 혼자 탈출한다. 남한에서는 이 지진으로 팔당댐이 무너지고 그 물이 한강을 타고 서울로 내려오는데, 마침 그때 한강 다리를 건너 미국인 집결지로 향하던 지영을 덮친다. 지영은 아비규환이 된 다리에서 차 문이 고장 나 밖으로 도망 나오지 못하지만 물에 휩쓸려 겨우 차에서 벗어나 한강으로 탈출하게 된다.

이즈음 탈출하던 리 준평은 중국인 브로커로부터 기폭장치뿐 아니라 그걸 해체할 수 있는 부대장, 조 인창 대위까지 데려오라는 말에 짜증을 내면서 다시 지하 벙커로 돌아간다. 한편 미사일을 해체하던 중 마지막 미사일의 나사가 풀리지 않자 조 대위는 파이프 렌치를 꺼내들어 나사를 내리친다. 그러자 다행히 나사가 풀려서 마지막 우라늄까지 회수하고 후퇴하려는데 리 준평이 없어진 것을 알게 되고 거기다 엘리베이터로 올라갔다는 것을 알고 분통을 터뜨린다. 그러나 상기한 사유로 다시 돌아온 리 준평 덕분에 간신히 붕괴되는 공장에서 탈출한다.

그렇게 탈출하고 한숨 돌리나 싶던 순간 정체불명의 부대와 교전에 들어가게 된다. 위험하다 판단되어 합참의장과의 무전으로 실탄 사용을 허가받게 되지만, 상대방의 저격수는 열적외선 조준경을 사용하던 터라 부대원들은 속절없이 당한다. 부대원을 저격으로 호위하려던 태식과 민 중사는 로켓포를 피하다 태식이 철근에 관통당하는 부상을 입는다.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 인창은 석유가 든 트럭을 운전해 폭파시켜 불을 내어 사람의 열을 감지하게 못하게 한다. 인창은 준평이 몰고 온 차량을 타고 피하려던 중 총을 맞고 쓰러진 군인이 살려달라는 듯이 자신을 바라보는 것을 보게 되는데 알고 보니 이 군인들은 북한군이 아닌 멀티캠 차림의 미 육군 특수부대 제75레인저연대 소속 레인저였다. 교전 중이던 부대의 정체가 바로 사태에 개입하기 시작한 미군이었던 것.

그 와중 합참 상황실에 미 육군 소장이 인솔하는 미군 병력이 들이닥치게 되고 상황실 군인들을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지진이 일어나기 전 핵무기를 해체하기 위해 북한에 들어올 예정이었던 미군이 상황실에 온 것으로 한국군이 북한에서 자기들의 허락 없이 작전을 수행하는 것을 막으려 한 것이다. 다만 워낙 국제적으로 큰 사안인 만큼 일단 부대원들은 송환해주기로 약속했고, 조용히 해결하기 위해 기폭장치를 넘기라고 요구한다.

한미동맹의 지속과 중국과의 비핵화가 이 작전으로 인해 무산될 위기를 거론하며 주한 미국 대사가 대통령을 압박하고, 대통령은 결국 작전의 포기를 명령한다. 이에 강 봉래 교수는 더 이상 자신이 할 것이 없다 생각해 인천항으로 배를 타고 미국으로 떠나려 한다. 전 유경 민정수석은 강 교수를 붙잡지만 그는 자신의 운명도 스스로 결정지을 수 없는 이 대한민국 정부에는 더이상 내가 할 것이 없다고 손을 뿌리친 후 떠난다.

리 준평은 트럭을 구해 조 인창만을 구한 뒤 그와 기폭장치를 브로커에게 빼돌리고 딸과 함께 북한을 탈출하기 위해 일단 딸 순옥이 있는 보천으로 향한다. 하지만 조 인창은 쇳조각을 이용해 수갑을 풀어버린 후 리 준평이 빼버린 GPS를 구조되기 위해 자기 몸에 넣는다. 격투 끝에 차가 부서지고 두 사람은 결국 함께 핵무기를 운반하게 된다. 미 육군 레인저 부대는 GPS를 추적하여 두 사람이 있는 곳으로 추격해오지만, 미군 레인저들에게 잡히지 않았던 EOD 대원인 민 중사와 박 중사가 중요한 순간 버스를 운전하고 나타나 두 사람을 데리고 떠난다. 레인저 부대의 험비 3대가 추격해오지만 1대는 준평의 사격에 격파되고 나머지 2대는 다리를 건너던 중 3차 폭발로 다리가 무너지면서 추락한다.

인천항으로 떠나는 버스 안에서 강 교수는 지영을 만나고 그녀가 작전의 실무지휘관 조 대위의 아내란 것을 안 후 어색한 모습을 보인다. 인천항에서 배를 기다리는 도중 강 교수는 한국계 미국인이라 승선했지만 지영은 한국인이기 때문에 미국인이 다 승선한 후 탑승이 가능하다며 거절당했고 이에 지영은 조 대위를 기다리기로 한다. 지영이 눈에 밟힌 강 교수는 승선을 포기하고 유경에게 전화를 걸어 합참본부에 들어가 조 대위와 연락할 수 있도록 통신 정보를 빼돌려 달라고 부탁한 후 유경은 중요한 물건을 두고 왔다 는 핑계로 합참에 다시 들어온 후 통신정보를 빼돌려 신속하게 강 교수가 있는 대학으로 가서 학교 서버를 이용해 다시 통신을 연결하는 작업을 시작한다.

버스를 버리고 한 택시에 탑승한 민 중사, 박 중사, 리준평, 조인창 대위는 앞으로의 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창은 너무 지쳐서 더 이상 뭔가를 하기 힘드니 준평 맘대로 가지고 가든지 하라고 한다. 하지만 사실 브로커도 확실치 않고, 인창이 돌아가야 할 이유가 있는 것을 알고 있는 리 준평은 핵 기폭장치를 보천으로 가지고 가는 것을 포기하고 초반 지도를 씹어 먹어 본인만 알고 있던 핵무기 폭파 지점인 9번 갱도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 후 홀로 보천으로 떠난다. 보천에서 자신의 딸 순옥을 만난 준평은 순옥이 충격으로 실어증을 앓게 된 것을 알게 된다. 순옥은 아버지에 대한 원망이 가득해 처음에는 경계하다가 아예 손까지 물어뜯는다. 그 후 준평이 가지고 있던 과자를 먹고 그제야 진정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갑자기 검은색 승합차 3대가 나타나더니, 준평과 연락하던 중국 정보원과 그 부하들이 내려 약속대로 기폭 장치와 지휘관을 내놓으라 했으나, 이를 가져오지 않은 준평을 보고 중국 정보원이 리준평의 복부에 권총을 한 발 쏘며 심문하다 그냥 사살하려고 한다.

다시 조 대위 측으로 시점이 바뀌고, 강 교수는 조인창과의 통신을 회복한 후 계산이 바뀌어 9번 갱도가 아니라 7번 갱도로 이동해서 폭탄을 터뜨려야 압력을 낮출 수 있다는 말을 전했고 갱도의 지리를 기억하고 있는 리 준평을 데려오기 위해 조인창과 EOD 대원들은 보천으로 신속히 이동한다. 어짜피 화산 폭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고, 준평을 빼내야 하기 때문에 인창은 여기서 기폭장치를 가동시켜버린다. 보천에서 인창과 미 육군 레인저부대 병력과 중국 국가안전부 요원들이 교전하며 부딪히지만 기폭장치가 작동된 것과 이를 통해 조 대위가 협박하는 것을 보고 상부에 보고한 뒤 양측 모두 철수한다. 다른 대원들은 돌려보낸 후 조인창과 리준평이 함께 탄광으로 기폭장치를 운반하지만 리 준평은 자신의 딸 순옥을 부탁하고 홀로 지하갱도로 내려간다. 리 준평은 이미 중국 정보원에게 총을 맞아 치명상을 입은 상황이었고 본인이 어차피 살지 못할 것임을 직감하고 있었다. 그 상황에서 좋은 아버지가 되고 싶었던 소망을 조 대위에게 투영한 것이다. 낙하 충격 때 다리를 다치지만 근력으로 7번 갱도 라-24 지점까지 기폭장치를 운반하고 리준평은 그대로 과자를 모두 입에 털어넣고 "달다."란 말과 함께 기폭장치가 폭발한다.[51] 강봉래 교수가 계산한 지점에서 핵폭발이 일어나 땅이 붕괴되고 이론대로 화산의 압력은 낮아지게 된다.

1년 후, 2022년, 공항에서 강봉래 교수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는 모습이 나오고 유경은 강 교수를 마중 나온다. 강 봉래는 자신도 유경과 마찬가지로 다시 대한민국에 대한 미련이 생겼으며 백두산 화산 폭발 사태 이후의 한반도 재건 위원회의 고문으로 대한민국 정부의 초빙을 받아서 다시금 대한민국에서 일을 하게 되고 유경과 악수를 나눈다. 시점이 바뀌어 조 인창과 최 지영, 아기와 순옥(리준평의 딸)이 집에서 단란하게 식사를 하는 모습으로 영화가 끝난다.


속초양양인터넷뉴스 기자 / press@syinews.co.kr입력 : 2020년 02월 11일
- Copyrights ⓒ속초양양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인물
양양군 서면에서 의용소방대장 부부가 탄생해 화제가 되고 있다.화제의 주.. 
[새얼굴]김덕용 속초시번영회장..  
양양군 산채연구회 노명호 회장, 2023년 제4회 강원 임업..  
공무원연금공단, 김동극 이사장 취임..  
오피니언
.... 
지난 4월 어느 날 울릉도에서 교통사고가 났다. 울릉의료원에서 .. 
2020의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마무리하려는 시기, 겨울을 재촉하.. 
제호 : 속초양양인터넷뉴스 / 주소: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안골로 214-15(방축리 124-1) / 발행인 : 박성수
편집인 : 박성수 / mail: press@syinews.co.kr / Tel: 033-672-1240 / Fax : 033-672-1240
정기간행물 : 경기다01029(2007년 09월 17일) / 인터넷신문사업등록증 : 강원, 자00036(2018년 2월 1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성수 / 기사배열책임자 : 박상언
Copyright ⓒ 속초양양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840
오늘 방문자 수 : 965
총 방문자 수 : 5,958,528